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화상 치료의 반란

김효진 지음
에디터

2017년 11월 28일 출간

종이책 : 2017년 11월 17일 출간

(개의 리뷰)
( 0% 의 구매자)
eBook 상품 정보
파일 정보 ePUB (15.42MB)
ISBN 9788967441838
쪽수 240쪽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전자책 화면에 표기된 주석 등을 모두 읽어 줍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교보 ebook' 앱을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야 이용 가능합니다. (Android v3. 0.26, iOS v3.0.09,PC v1.2 버전 이상)

  • sam 무제한 이용가능
  • sam 프리미엄 이용가능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화상 치료의 반란』은 화상 치료에 대한 기존의 상식을 정면으로 비판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책이다. 31년 경력의 베테랑 한의사인 저자가 다양한 연구 자료와 임상 경험을 통해 집에서 의료적 개입 없이 3도 화상까지 치료하는 법을 설득력 있게 풀어내고 있다. 책 제목처럼 저자는 ‘화상의 응급조치는 찬물이 아닌 따뜻한 물’이라고 단언한다. “지금까지 알려진 찬물 응급조치는 1차 손상을 최소한으로 축소하려는 의도로 시행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화상이 아주 가벼운 정도이거나 좁은 범위라면 찬물 응급조치로도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상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범위가 넓을 경우 더 강력한 2차 손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 이 책은 2017년에 출간된 《화상 치료의 반란》(에디터)의 개정판입니다.
추천사 1/ 화상 치료의 올바른 길을 제시하다
추천사 2/ 인간적인 화상 치료의 길을 열다
저자 서문/ 화상 환우들을 위한 나의 선물

제1장 새로운 화상 치료법을 발견하기까지
화상 치료의 결과는 또 하나의 더 큰 상처였으므로
매운 음식을 먹고 뜨거운 물을 마시다가 문득
몇 차례 사소한 화상을 통해 체험하며 깨달으며
아들의 화상 치료에 더운물 치료를 적용하다
찬물 응급조치와 더운물 응급조치의 차이를 확인하다
자동차 명장을 통해 발견하게 된 피부 치료의 원리
안아키를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고민하다

제2장 한의학과 양의학의 화상 치료법
현행 양의학적 화상 치료의 과정과 문제점
자연의 원리를 따르는 게 가장 훌륭한 치료법
현행 화상 치료법의 가장 큰 문제는 표피를 사수하지 않기 때문
동의보감에서 보는 화상 치료법과 피부에 대한 이해
한의학적 화상 치료법 총정리
비교동물학으로 보는 화상 치료법
화상 치료에 항균제를 대신하는 것은?

제3장 세상에서 가장 좋은 화상 치료법
안아키식 화상 치료법의 이해
안아키식 응급조치
안아키식 치료 과정
화상 치료에 좋은 식이요법
화상에서의 햇빛 치료란?
알아두면 요긴한 치료 팁 몇 가지!
안아키식 화상 치료법에서만 볼 수 있는 현상들
좀 더 깊이 알아보는 안아키식 화상 치료법 Q&A

제4장 안아키식 화상 치료법 치료 사례
화상 치료법에 따른 경과 비교표
지금까지 알려진 화상 치료 과정 및 경과 분류
더운물 응급조치로 인한 통증에 대한 반응
화상으로 인한 통증과 손상의 상관관계 이해하기
1도 화상, 표재성 2도 화상 치료 사례
표재성 2도, 심재성 2도 화상 치료 사례
심재성 2도, 3도 화상 치료 사례

아주 가벼운 화상은 홍반 정도에서 그치지만 화상이 깊어지면 진물이 납니다. 진물은 상처가 났을 때 우리 몸에서 제일 먼저 나타나는 방어 물질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상처에서 나는 진물은 림프액으로, 혈관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하는 우리 몸의 방어 기전이죠.
화상을 입었을 때 나오는 진물은 단순한 림프액이 아니라 상처를 치유하는 여러 가지 성장 인자가 함유된 것입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뜨거운 물을 마시다가 문득] 중에서

화상을 입었을 때 더운물로 응급조치를 하는 것은 치료를 위해 진물의 발생을 일시적으로 촉진시키고자 하는 면도 있지만 표피를 보호하고 변질을 막고자 하는 의도도 포함된 것입니다. 열독이 오른 표피는 온도도 높고 함유한 진물도 많습니다. 평소의 피부보다 물도 많고 온도 역시 높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의 움직임은 현재 상태와 가장 가까운 조건을 만들수록 피부가 긴장하지 않고 친화력을 가지기 때문에 변질되지 않습니다.
[자동차 명장을 통해 발견하게 된 피부 치료의 원리]중에서

사소한 상처도 자꾸 건드리거나 딱지를 떼어내면 흉이 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화상 치료는 전 과정이 모두 날마다 새로운 상처를 내고 그 상처 위에 피부 괴사까지 유발할 수 있는 독한 연고를 두껍게 바르고, 밀폐시키면 부작용이 생긴다는 약물 정보는 무시된 채 싸고 또 싸고 둘둘 말아서 보존하는 이런 치료를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자연의 원리를 따르는 게 가장 훌륭한 치료법] 중에서

화상 치료를 이야기할 때 더운물 응급조치 다음으로 제가 강조하는 것이 ‘표피를 사수하라’입니다. 수포가 생겨도 진물만 배출시키고 표피는 보존하라고 말해왔습니다.
화상에서 표피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지원 인력으로서의 군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군대가 나타났으니 전쟁이 벌어질 거라고 생각하여 미리 서둘러 폭탄을 터트리고 전쟁을 선포하는 행동과 다를 바 없습니다. 안 그래도 다친 조직에서 전쟁을 하자는 것이니 결과가 순조롭기는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현행 화상 치료법의 가장 큰 문제는 표피를 사수하지 않기 때문] 중에서

피부는 신체 내부와 외부의 경계선으로, 내외부의 조건 차를 감지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감각이 예민하고 빠르게 반응하는 최후 방어선이 표피입니다. 표피에는 수많은 감각점이 퍼져 있어 평소 체온은 37도 이하를 유지하지만 열독으로 조직의 온도가 상승하면 40도 가까이 됩니다. 이때 40도의 물은 피부 내외의 온도 차를 줄여서 표피의 수축과 변질을 방지합니다.
[안아키식 화상 치료법의 이해] 중에서

찬물로 응급조치를 하면 손상된 조직으로 통하는 혈관과 림프관 등의 소방 통로가 차단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됩니다. 처음에는 혈액순환의 차단으로 신경 작동이 중지되어 통증이 가라앉고 진정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체온을 회복하려는 움직임 때문에 일시에 많은 혈액과 림프액이 몰려오게 됩니다. 무균성 염증과 부분 괴사의 조건이 형성되는 것이죠.
[안아키식 화상 치료법의 이해] 중에서

대개 심도성 2도 화상까지는 30~40분이면 통증이 완전히 소실되어 물에서 뺀 뒤 피부를 만져봐도 통증이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통증이 빨리 사라지지 않으면 길게는 한 시간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3도 화상의 경우에는 30~40분의 응급조치로 통증은 소실되지만 이후 부종이나 수포가 남아 있습니다. 이때는 물에서 환부를 빼내어 최대 3~4시간까지 지속적으로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향후 치료를 위해 도움이 됩니다. 하루 이틀 사이에 부종도 사라집니다.
[안아키식 화상 치료법의 이해] 중에서

화재를 진화하는 것처럼 화상이 현재 진행 중이라면 차가운 치료로 범위를 좁히려는 노력이 옳을 것입니다. 그러나 화상은 이미 화재가 지나간 뒤의 손상이지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인 화재가 아닙니다. 따라서 불을 끄려는 노력보다는 복구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즉 열독을 배출하는 것과 불을 끄는 것은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화상을 판단하는 차이 때문에 치료법의 차이가 생긴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좀 더 깊이 알아보는 안아키식 화상 치료법 Q&A] 중에서

안아키식 화상 치료에서의 초기 통증은 강렬하지만 오래가지는 않습니다. 화상의 정도에 따라 짧게는 10분, 길어야 사흘입니다. 반면 지금까지 알려진 방법대로 화상 치료를 할 경우 진통제를 써가면서도 통증이 짧게는 2일, 길게는 몇 개월간 지속됩니다. 그러므로 안아키식 화상 치료가 통증이 심한 방법이라고 말할 순 없을 것 같습니다.
[좀 더 깊이 알아보는 안아키식 화상 치료법 Q&A] 중에서

안아키식 화상 치료법은 우리 몸이 느끼는 감각을 기준으로 시간과 강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피부 타입의 차이는 문제되지 않습니다. 통증이 멈출 때까지 온수욕이나 온찜질을 하고, 뜨거움

화상 치료의 혁명이 시작됐다!

지금까지 당신이 알고 있던 화상 상식은 버려라
화상 치료에 대한 기존의 상식을 정면으로 비판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책. 31년 경력의 베테랑 한의사인 저자가 다양한 연구 자료와 임상 경험을 통해 집에서 의료적 개입 없이 3도 화상까지 치료하는 법을 설득력 있게 풀어내고 있다.
≪화상 치료의 반란≫라는 제목의 이 책에서 저자는 ‘화상의 응급조치는 찬물이 아닌 따뜻한 물’이라고 단언한다.
“지금까지 알려진 찬물 응급조치는 1차 손상을 최소한으로 축소하려는 의도로 시행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화상이 아주 가벼운 정도이거나 좁은 범위라면 찬물 응급조치로도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상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범위가 넓을 경우 더 강력한 2차 손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일체의 약물 없이 물과 햇빛만으로 화상을 치료
저자는 이 책에서 ‘화상의 응급조치는 40도 정도의 물로,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유지해야 하며 이후에도 흔적이 남아 있다면 지속적으로 온찜질을 해주어야 좋다’고 주장한다.
“화상치료에 따뜻한 물을 쓴다는 것은 내 몸의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화상을 자연스럽게 치료하겠다는 뜻입니다. 40도는 각종 병원균을 사멸시키면서도 피부 상재균은 죽이지 않는 온도입니다. 또한 표피를 변질시키지 않는 안전한 온도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의료 기관에서 활용하는 먹는 약물이나 바르는 약물 어떤 것도 필요하지 않고 오로지 물과 햇빛이라는 자연적인 재료만으로 화상을 치료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더운물 응급조치와 표피를 사수하는 것에 잘 대처한다면 2도 화상도 1도 화상처럼 낫고, 3도 화상까지도 2도 화상보다 빠르게 치료되며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피부 이식이나 관절의 구축 같은 것은 아예 발생하지 않으며 비후성 반흔도 남지 않게 됩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새로운 화상 대처법
저자는 이 책에서 표재성 2도 화상까지는 더운물 응급조치만으로도 24시간 이내에 완전히 나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우리는 어떻게 해서 화상의 응급조치는 찬물이라고 굳게 믿게 되었을까?
“화상이 현재 진행 중이라면 차가운 치료로 범위를 좁히려는 노력이 옳을 것입니다. 그러나 화상은 이미 화재가 지나간 뒤의 손상이지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인 화재가 아닙니다. 따라서 불을 끄려는 노력보다는 복구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즉 열독을 배출하는 것과 불을 끄는 것은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이 책은 누구든지 화상을 입으면 그대로 보고 따라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환자나 보호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그동안 화상은 조금만 심해 보여도, 조금만 범위가 넓어도 전문 병원으로 가야한다고 모두가 말해왔는데 연구해보니 집에서 더 잘 치료하는 좋은 방법이 있다고 저자는 확언한다. 책의 후반부에는 더운물로 응급조치를 하고 온찜질과 햇빛을 이용한 화상 치료법을 직접 체험한 카페 회원들의 생생한 치료 사례가 사진과 함께 담겨있어 저자의 주장을 믿을 만하다.

작가정보

저자(글) 김효진

저자 김효진은 31년 경력의 베테랑 한의사로 아들 넷을 약 안 쓰고 건강하게 키우고 있는 엄마.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했으며, 현재 대구에서 살림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 육아 카페 ‘약 안 쓰고 아이 키우기(안아키)’ 운영자였던 김 원장은 2015년 10월 SBS 스페셜 다큐 <항생제의 두 얼굴>에 카페 회원들과 함께 자연주의 육아의 모범적인 사례로 출연했다. 안아키에 가입하고부터 아이들을 병원에 데려가지 않고도 아토피와 알레르기를 치료하고 이전보다 더 건강하게 키울 수 있게 되었다는 엄마들의 생생한 증언이 공중파를 통해 알려진 이후 많은 사람들이 안아키 카페에 모여들었다.
김 원장은 카페 회원들에게 약을 안 쓰고 아이를 키우려면 기초 체력을 기르고 자연의 미생물을 받아들이는 기본적인 생활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젊은 엄마들은 이런 김 원장으로부터 식혜 담기, 매실청 담기, 고추장 담기 그리고 집에서 김치 담기와 집밥 해먹이기 등을 배웠다.
음식으로 치료하지 못하는 병은 약으로도 치료할 수 없다고 강조하는 김 원장은 올해 세상에 태어난 이후 가장 유명한 사람이 되어봤다며 쓴웃음을 지었다. 안아키에서 상담을 위해 올린 중증 아토피 아이들 사진이 온라인을 타고 떠돌면서 자연주의 육아의 모범 사례이던 안아키가 갑자기 아동 학대 단체로 몰려 혹독한 유명세를 치렀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참 희한해요. 6만 명 가까이 되는 엄마 아빠들이 모인 곳에서 정말 그런 일이 있었다면 외부 사람이 뭐라고 하기 전에 카페 안에서 먼저 난리가 나지 않았겠어요?”
안아키 안에서만 가르치던 가정관리법과 자연육아법을 이제 세상에 구체적으로 알리겠다는 김 원장은 세상을 향한 자신의 항변이 진실로 밝혀질 것을 바라고 있다.
개원한의사협의회 피부분과 학회장이자 한방해외의료봉사단 대구경북지부장을 맡고 있으며,
저서로 《약 안 쓰고 아이 키우기》 등이 있다.
네이버 ‘안전하고 건강하게 아이 키우기(안아키)’ 카페
http://cafe.naver.com/safeandhealthykid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Klover리뷰 안내
Klover(Kyobo-lover)는 교보를 애용해 주시는 고객님들이 남겨주신 평점과 감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교보문고의 리뷰 서비스입니다.
1.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평점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운영 원칙 안내
Klover리뷰를 통한 리뷰를 작성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유로운 의사 표현의 공간인 만큼 타인에 대한 배려를 부탁합니다. 일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을 끼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에 해당하는 Klover 리뷰는 별도의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 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 입니다. 교보eBook 앱에서 도서 열람 후 문장 하이라이트 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교보eBook 첫 방문을 환영 합니다!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교보e캐시 1,000원
    TOP
    신간 알림 안내
    화상 치료의 반란 웹툰 신간 알림이 신청되었습니다.
    신간 알림 안내
    화상 치료의 반란 웹툰 신간 알림이 취소되었습니다.
    리뷰작성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감성 태그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사진 첨부(선택) 0 / 5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차단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문장수집 작성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P.
    화상 치료의 반란
    저자 모두보기
    저자(글)
    낭독자 모두보기
    sam 이용권 선택
    님이 보유하신 이용권입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sam 이용권 선택
    님이 보유하신 이용권입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sam 이용권 선택
    님이 보유하신 프리미엄 이용권입니다.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결제완료
    e캐시 원 결제 계속 하시겠습니까?
    교보 e캐시 간편 결제
    sam 열람권 선물하기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
      0권 / 1
    • 받는사람 이름
      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이 상품의 총서 전체보기
    네이버 책을 통해서 교보eBook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교보e캐시 1,000원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네이버 책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
    구글북액션을 통해서 교보eBook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교보e캐시 1,000원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북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